Houdini Basic

[3일차] 의자 만들기 (1)

후디니하는 돌 2023. 1. 4. 12:45

add로 점을 만들고, transform으로 위치 이동

(이동할 때 translate이 아니라 scale로 점을 이동시키길래 뭐지?? 싶었는데 size를 조절해야해서 그렇게 설정을 한거구나라고 나중에 이해함!)

 

4가지 점을 만들어서 merge, add로 폴리곤 만들어줌

 

control null 노드를 만들어 준 후, 

(노드의 색은 c 눌러 팔레트 꺼내서 바꿔줄 수 있다.)

 

 

 

size 조절할 수 있는 파라미터를 추가 (float vector 2 - 가로 세로 따로 조절할 수 있도록)

왼쪽 오른쪽 각각 Copy Parameter  로 복사해서 > add1의 포인트 x, z 값에 각각 Paste Relative References 로 붙여넣기

control의 숫자를 조정하면 포인트 위치값이 이동됨에 따라, 폴리곤의 size가 조절됨

contol을 1,1로 하면 포인트 위치가 (1,0,1) 이 되고, scale로 나머지 point의 위치가 설정되어 있으니(0점을 기준으로 반대되도록) 사각형 폴리곤의 길이는 2가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dd1의 포인트 x, z 값에 각각 /2를 해주면

size를 1로 하면 폴리곤 길이도 1, size를 2로하면 폴리곤 길이도 2가 된다.

 

여기까지 만든 게 가장 기본이 되는 틀 BASE

여기서 LEG, SEAT, BACK, UNDER 로 각각 null을 따로 만들어줌

 

LEG

 

add 로 점만 나타나도록 해줌

-

 

Transform, merge로 아래 점도 생성해준 다음 각각 아래로 연결되어 다리가 만들어지도록 해줘야함

- 이 과정에서 Attribute Wrangle이라는 걸 활용해서 같은 id끼리 이어지도록 만들어준다.

- 아래 점들 (Transform의 y 값) 을 아래 위로 움직이면 다리 길이가 조정된다.

- 마찬가지로 float을 만들어 Copy Parametertransform > translate > y 에 Paste Relative References 아래로 이동해야하기 때문에 앞에 - 붙여주기!

 

 

 

 

 

 


 

SEAT

 

점을 하나 하나 떼어내서 transform을 연결, x 와 z 의 이동값으로 seat의 size가 조절되도록 만들어준다.

(가장 처음에 base로 만들었던 것처럼 하나의 점만 이동해도 같이 나머지 점들이 이동한다거나 점이 아닌 선을 활용한다거나?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control에 expand 파라미터를 만들어 각 포인트의 x,z 의 위치가 이동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음, 양 구분 해주고, 너무 많이 이동되지 않도록 각각 0.01을 곱해줌

 

 

 

 

 

 


 

BACK

등받이의 기울기를 조절하기 위해 circle, copytopoint, carve를 활용함

등받이 위쪽 포인트를 원에 따라서 돌아가게 만들어줌

 

그대로 복사해서 다른쪽 점도 똑같이 만들어주고

carve의 firstU에 angle 파라미터 연결되도록 하기

 

angle 값은 적절히 조정될 수 있도록 range 조절해주기

 

 

 

 

 

 

 

 

 

 

 

 

 

 

 

 

 

등받이의 높이가 살짝 더 높아져야 하기 때문에 space 파라미터 하나 더 만들어서 transform의 y와 연결해주기

 

 

 


 

뒷다리와 등받이 연결시키기

 

뒷다리의 아래 점만 떼고, 등받이의 아래 점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해준다.

등받이의 아래 점은 노드창에서 멀리 있기 때문에 object merge를 활용해서 가져오기

드래그앤 드롭으로 object에 넣어주면 된다.

앞다리는 그대로 있고, 뒷다리가 등받이의 높이에 맞춰서 길어지게 됨

 

하나씩 다 그룹화해서 분류해주기!

 

 

등받이 받침대 만들기

 

carve로 등받이 받침대 위치를 맞춰주고, 각 포인트들을 다 떼서 연결시켜주는 작업

back에 BLOCKa,b라는 파라미터 만들어서 carve에 연결시켜주고 높이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줌

 

 

다리 부분 받침대 만들기

앞다리 뒷다리 길이가 같게 만들어줬던 노드에서 시작

carve를 이용해 다리 중앙에 점을 생성하고

왼쪽 오른쪽 선이 각각 연결되도록 만들어주기

 

carve값으로 받침대 높이 조절될 수 있도록 foot 파라미터 만들어주기

 

 

 

 

 

 

 

 

 

 

 

 

 


뼈의자 완성!

 


강의 길이는 1시간정도 분량이었지만 내용이 상당히 많아서 따라하고 정리하는 데 시간이 정말 많이 걸렸다.

노드가 이렇게 많이 쌓였는데 아직 뼈의자라니,, 싶은 생각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열심히 따라가봐야지.

컨트롤러로 자유롭게 의자를 줄이고 늘리고 할 수 있는 게 활용도가 많을 것 같아서 빨리 두께감 있는 의자로 만들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