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dini Starter

Starter_02_Group Exercise_Part2

후디니하는 돌 2023. 3. 23. 15:03

 

door에서 subdivide를 하면 면이 깨지는 문제

엣지 각도가 180도를 넘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 이는 사각형이 아니라 오각형 이상의 다각형일때 주로 발생하고

다각형의 면을 쪼개주는 작업을 해서 해결을 하면 된다.

 

primintrinsic으로 vertexcount를 count 어트리븃으로 만들어준 후

group expression을 사용하여

count가 4 이상일 때 over라는 그룹 생성

VEXpression에 조건을 써줌

 

remesh로 면을 쪼개줌 (target size를 키워서 면이 너무 잘게 쪼개지지 않도록)

 

*엣지를 추가로 선택하고싶다면 group을 하나 더 만들어서 initial merge를 union 으로 바꿔주는데 계속 추가가 되지 않아서 보니까 group 이름을 line으로 동일하게 맞춰줘야지 추가가 된다는 거 실수하지 말기!

 

 

remesh 말고 polycut으로 원하는 부분을 잘라줄 수 있음 cut points로 점과 점을 선택하면 그 점사이가 이어지도록 잘라짐

strategy - cut

 

원래 각을 잡아주고싶은 edge 보다 더 클릭해서 면이 뒤집히는걸 방지해줄 수도 있음

 

 

덮개는 면만 나눠주기 subdivide의 알고리즘을 opensubdiv bilinear

 

mirror는 섭디만 먹여주면 됨

지금까지의 작업 상태

 

 


오른쪽 바퀴 위쪽 부분은 왼쪽 작업 후 transform으로 뒤집어서 작업해주는데,

까맣게 되어서 보니까 normal light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이렇게 보인다. 실제로 렌더링 할 때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걸까?

 

강의에서는 polybevel과 subdivision 작업을 하다가 꺼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는데, 수업을 따라가면서 그런 적은 없었다.

버전이 높아지면서 그 부분에 대한 해결이 많이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