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udini Basic

[4일차] 의자 만들기 (2)

뒷다리 두께 만들기

 

null로 다시 위치 잡아주고

blast로 원하는 부분만 떼어내기

 

facet으로 불필요한 점들 지워주고, polyframe으로 점 노말값을 활용

 

가장 아래 점의 노말 방향이 아래로 보고 있어서 Attribute Wrangle을 활용해서 방향 위쪽으로 바꿔주기

 

두께를 만들어주기 위한 사각형 만들기

의자만들기 가장 첫 부분에서 base를 만들어주었을 때랑 같은 방법으로 사각형 만들어주기

(add와 transform의 scale 활용해서)

copytopoints로 만들어준 사각형을 각 포인트에 붙여넣기

(copytopoints 노드의 왼쪽 동그라미엔 붙여넣을 오브젝트, 오른쪽 동그라미엔 붙을 장소 포인트)

 

skin으로 각 사각형들을 이어서 바깥 면 만들어주고, 아래면과 윗면을 따로 떼서 막아주기

reverse로 파란색으로 뒤집힌 면 회색으로 보이도록 만들어줌

facet으로 불필요한 점 지우기

사각형만들때 처음 넣었던 add의 x,z에 칸에 각각 thick 파라미터 만들어서 두께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복사해서 오른쪽 뒷다리도 만들어주고 merge

 

앞다리 두께 만들기

앞다리도 뒷다리와 동일하게 polyframe으로 점 노말방향 맞춰주고, 뒷다리에서 썼던 두께만들어주는 사각형 그대로 복사해서 copytopoints (polyframe과 copytopoints 사이에 add로 점만 남겨두는데 이 과정을 안해도 point만 인식하는 것 같은데 꼭 add를 해줘야하는걸까?)

skin으로 바깥면, blast로 윗면 아랫면도 만들어준 후에 복사해서 다리 두개 만들어주기

polyframe 과정을 생략하면 오른쪽 처럼 면 방향이 가로가 아니라 세로 방향이 된다.

 

등 받침대 두께 만들기

점만 남기고, 점을 하나씩 다 떼서 하나의 면을 만들어주고,

그 면을 polyextrude를 활용해서 앞 뒤로 두께감을 만들어 준다.

facet으로 겹쳐진 점 없애주는 것 잊지말기!

polyextrude의 distance와 새로운 Back_thick 파라미터를 연결시켜서 두께감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등 받침대는 두개니까 복사해서 merge

 

SEAT 두께 만들기

 

seat만 blast 해서 polyextrude (output back을 체크해서 뚫린 면을 막아줘야 함)

object merge로 뒷다리 가져와서 boolean

boolean은 subtract A B로 polyextrude에서 뒷다리 부분 빼주기

transform으로 차례대로 윗면, 왼쪽 옆면, 오른쪽 옆면, 앞면 방향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서 seat의 크기 조절할 수 있게 하기

control에서 expand는 lock 걸어주고 new expand 만들어서 각각 transform을 연결시켜주기

옆면, 윗면, 앞면 세 가지로 조절가능하도록

*저번 시간에 만들었던 space 부분과 시트 두께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기

 

여기까지!

 


저번 강의 내용과 반복되는 내용이 많아 큰 어려움 없이 진행했다. 2일차에 궁금했던 facet의 기능을 알게되었고, 두께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을 알게 되었다.(skin과 polyextrude)  

계속 진행하면서 이 후디니라는 툴에 조금은 익숙해진 것 같아 약간의 뿌듯함을 느꼈다!

 

'Houdini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일차] 애니메이션  (0) 2023.01.07
[5일차] 의자 만들기 (3)  (0) 2023.01.05
[3일차] 의자 만들기 (1)  (0) 2023.01.04
[2일차] 후디니 시작하기 (2)  (0) 2023.01.02
[1일차] 후디니 시작하기 (1)  (2) 2022.12.28